1930년대 가족사소설의 현실인식과 욕망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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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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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가족사소설의 현실인식과 욕망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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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가족사소설의 현실인식과 욕망의 방향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그 결과, 혈통을 중시하는 아비세대의 가족중심주의를 민족정체성과 기계적으로 동일시하거나 그들을 일방적으로 타락한 세대로 보고, 그들과 대비된 자식세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설명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1. 들머리
2. 아비세대의 시대의식과 현실 대응방식
(1) 가족주의와 과거 퇴행
(2) 의식의 이중성과 유기적 전체
3. 자식세대의 저항과 충성의 이동
(1) 상징적 친부살해와 사적 삶
(2) 정신의 연속성과 식민주의 편견
(3) 이동하는 욕망과 부르주아의 관념적 비판
4. 30년대 가족사소설의 이념적 지향과 그 한계
(1) 이원대립적 사유 형식과 이념소로서의 진보
(2) 가족사소설의 곤경과 억압된 목소리
5. 맺음말
1. 들머리
가족소설의 하위범주인 가족사소설은 사회사와의 관련 속에서 가족 혹은 가계의 운명을 그린 일종의 대하소설이다. 일제의 군국파시즘이 강화된 현실에 대응하여 장편소설개조론이 개진되었고, 그 논의에서 김남천, 최재서 등은 가족사연대기소설 혹은 가족사소설을 이상적인 장편소설의 형태로 제시한 바 있다 따라서 현실 인식과 상황 타개를 위한 서사로서 이들 양식이 얼마나 타당하고 적절한가를 문제삼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이기영의 『봄』, 김남천의 『대하』, 한설야의 『…(To be continued )
레포트/감상서평
1930년대 가족사소설의 현실인식과 욕망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둘째, 유형론적인 접근은 지나치게 각 세대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같은 세대 내의 변별성을 간과한 면이 적지 않다. 이는 당시에 제안된 소설론과 실제 작품의 조응보다 작품 자체를 충분히 分析함으로써 규명되어야 한다. 이미 상당한 성과를 얻고 있는 30년대 가족사소설 연구는 개별 작품론이나 작가론의 일부로 진행되거나 소설유형론에 비중을 두고 있다 가족사소설에 관한 이해를 넓힌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있어 논의의 여지가 있다
첫째, 가족사소설의 槪念 규정과 대상 확정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이는 가족사소설의 서구적인 발생 배경과 槪念을 우리 소설에 일방적으로 적용한 결과이거나 연구자가 편의에 따라 재단한 결과이다.
다.
셋째, 30년대 후반의 가족사소설은 당시 전개된 장편소설 논의와 무관하지 않다.
가족사소설의 槪念 규정도 중요하지만, 가족사소설에 관한 연구의 중요한 몫은 사회적 변동에 처한 가족구성원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며, 그 대응방식이 어떤 이념이나 가치체계와 관련되는가를 밝히는 데 있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족은 사회의 축도이며 가족의 운명은 사회의 변동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말해진다. 가족사소설에 관한 기존의 연구도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