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21:31
본문
Download :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hwp
음악인지발달론 ,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에 관한 내용입니다.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
음악인지발달론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에 관한 내용입니다.
1. 인간의 성장과 인지 발달론
1) Jean Piaget(1896-1980)
- 성장 과정 중에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
⇒ 아동 발달 theory 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줌
- 인간의 인지 발달: 동화와 조절에 의한 도식의 變化(변화)
- 인지: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고 추상하며, 논리적인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지적 조직과 지적 適應(적응)의 네 가지 관념
지식: 객체에 작용하는 주체의 행동으로부터 획득되는 것, 도식에 의해 결정
도식: 새로운 자극 저장, 자극들을 대조 확인, 변별 일반화하는데 사용하는 관념
기존의 지식, 새로운 環境, 경험 사이에 차이가 생길 때 형성· 變化(변화)함(동화와 조절에 의해 일어남)
동화: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 사건 등을 이미 가지고 있던 도식에 통합되게 하는 인지 과정
조절: 새로 주어진 경험 내용이 기존의 형태를 변형하여 새로운 대상이나 정보에 適應(적응)시키는 것
- 동화와 조절의 순환 ⇒ 어린이로 하여금 環境과의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발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하는 기본적인 에너지
2) Piaget 인지발달의 4 단계
꒑ 감각 운동기(출생-약 2세까지)
- 감각을 통한 環境과의 기본적 상호작용을 함
- 반사행동, 단순 반복 행동, 복수 도식의 협응 등을 거침
- 18개월경에 이르면 초보적인 지적 행동을 취하게 됨>>감각적 지능
꒒ 전조작기(약 2세-7세까지)
-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해짐
- 언어 사용 능력이 급속히 발달, 상상력 풍부, 가상적 놀이 및 상징화 활동 증가
- 자기 중심성, 물활론적 사고에 의해 지배
- 내면적 사고로의 이행과 지각…(To be continued )
Download : 음악 교육의 심리학적 배경.hwp( 86 )
순서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