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效果) 측정(measurement) 및 일반화 가능성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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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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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저학력의 다양한 연령층에 실시했을 때의 효과를 살펴본 후 일반화의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서 개발한 ‘부모에게 약이 되는 프로그램’저 학력, 다양한 연령층에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 일반화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습니다. 또한 어머니가 엄한 체벌을 많이 하면 남아의 공격성은 높고 아버지가 엄한 체벌을 적게 하면 공격성이 낮으며 여아의 경우에는 아버지가 엄한 체벌을 많이 할 때 어머니도 엄한 체벌을 많이 하면 공격성이 높고 어머니가 엄한 체벌을 적게 하면 공…(생략(省略))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저학력의 다양한 연령층에 실시했을 때의 효과(效果)를 살펴본 후 일반화의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한국지history(역사) 회교육협의회에서 개발한 ‘부모에게 약이 되는 프로그램’저 학력, 다양한 연령층에 실시하여 그 효과(效果)를 검증해 보고 일반화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습니다.
2)행동양식 측면에서의 양육태도 연구
이정선(1989)은 부모가 소극적 거부형일 때 충동성이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적극적 거부형일 때 지배성이 높게 나타나며 엄격형일 때 아버지의 경우 책임감과 사회성이 높았고, 기대형일 때 우월성이 높게 나타나며 어머니의 경우 간섭형일 때 충동성이 높게 나타나며 익애형일 때 우월성과 지배성이 높게 나타난다고 하며 가정環境(환경)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형성에 미치는 影響(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이현순(1982)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影響(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아버지가 의지를 적게 꺾는 경우 어머니가 의지를 많이 꺾으면 남아의 경우 공격성이 높고 어머니가 의지를 적게 꺾으면 남아의 공격성이 낮다고 하였다.
안병서(1989)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차이는 남학생이 부모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더욱 긍정적으로 응답하고 불안의 영역에서만 여학생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부모의 양육 태도를 전체적으로 영역에 따라 分析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더욱 많이 위험지대에 있다고 하며 어머니의 양육태도 改善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오성심∙이종승(1985)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아동들의 지각 점수와 그 定義(정의)적 特性 사이에는 상관이 있으며,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에 비하여 부모의 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양육방식의 ‘애정’차원에 있어서 어머니는 애정적으로 지각되었고, 아버지는 성취를 강조하고 합리적-자율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부모프로그램
레포트/인문사회
Ⅰ.서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理論적 배경
1. 부모교육
2. 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
3. 선행 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2. 도구
3. 實驗(실험)설계 및 절차
4. data(資料)처리
Ⅳ. 결과分析 및 논의
1. 결과分析
2. 논의
Ⅴ. conclusion(결론) 및 제언
(1)양육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
1)定義(정의)적 측면에서의 양육태도 연구
고병채(1990)는 수용적 양육태도 보다 자율적 양육태도가 성적에 더 많은 影響(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