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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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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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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유교 보수주의에 의해 한국여성의 순결이란 여성 그 자체로의 기조가 되어왔다.
페미니즘 논의에서 ‘낙태’는 오래전부터 많은 논의가 되어왔다. . 피임의 책임이 유독 여성에게 떠넘겨지고 한국에서 남성의 콘돔 기피 현상이 유독 두드러진 것이 현실이다. 낙태ㆍ모성 이데올로기, 여성의 몸, 순결 이데올로기,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어머니/창녀의 이분법, 계모의 이미지 등 6가지 쟁점으로 나누어 분석해보고, 이와 달리 여성을 긍정적이고 능동적ㆍ주체적으로 그린 영화도 한 형태로 분류하여 분석해볼 것이다. 다만 여성이 자신의 몸에 일어나는 일에 대한 결정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낙태할 수도 있는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관객에게 무의식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잘못된 형태를 긍정적으로 change(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이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고, 전문가의 意見(의견)을 들어보려 한다.
Ⅰ. 들어가며...

Ⅱ. 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① 가부장제
② 계모
③ 낙태
④ 모성 이데올로기
⑤ 순결 이데올로기
⑥ 어머니와 창녀의 이분법
⑦ 여성의 몸
⑧ 적극적·능동적 여성의 이미지
⑨ 여성 영화
⑩ 서울 여성 영화제

Ⅲ. 마치면서...

중요한 것은 그 모든 것이 결국 수미의 상상 속에서 일어난 일이었다는 것인데, 이것은 단순히 상상력으로만 치부될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뿌리 깊게 박혀있는 계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표출된 것이라 할 수 있따 항상 ‘새 엄마’라는 존재는 아버지의 사랑을 둘러싸고 자녀와 대립관계를 형성하는 인물로 인식된다 같은 ‘새 부모’임에도 불구하고, ‘새 아버지’에 비해서 ‘새 어머니’가 더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것은, 새 아버지가 가장의 特性상 바깥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자녀들과 자주 부딪힐 기회가 적으며 또한 가족의 생활권을 담당하여 가족으로부터 존경과 피료썽을 느끼게 해주는 존재임에 반해, ‘새 어머니’는 아버지가 밖에 나가있는 동안 자녀들과 계속 함께 있어, 자주 부딪히게 되고 따라서 갈등도 더 많이 생기기 때문일 것이다.
낙태는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여성 개인의 문제가 아닐것이다.

설명
순서
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
다. 한국영화에서여성의이미지 , 한국 영화에서 여성의 이미지의약보건레포트 ,
최근 3년 간 (2002년, 2003년, 2004년) 한국 상업 영화를 analysis하여 그 속에서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속성과 형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③ 낙태

처녀막이 찢겨나간 여성은 그 생명줄 역시도 찢겨져 나가야 마땅하다는 순결 지상주의야 말로 전통적 공포영화의 대표적 주제이다. 낙태ㆍ모성 이데올로기, 여성의 몸, 순결 이데올로기,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어머니/창녀의 이분법, 계모의 이미지 등 6가지 쟁점으로 나누어 analysis해보고, 이와 달리 여성을 긍정적이고 능동적ㆍ주체적으로 그린 영화도 한 형태로 분류하여 analysis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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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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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에서여성의이미지
최근 3년 간 (2002년, 2003년, 2004년) 한국 상업 영화를 분석하여 그 속에서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속성과 형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혼여성들 조차 출산과 양육에 대한 심한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미비할 뿐만 아니라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시선들은 만연하다. 그리고 관객에게 무의식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잘못된 형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이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려 한다. 실상 낙태행위가 그 자체가 하고 싶고, 좋은 것이라서 낙태를 옹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미혼모가 된다는 것은 지탄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변두리로 내몰린다는 것이고, 이런 까닭에서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을 수 없는 ‘사생아’는 산모에게 공포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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