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성격에 관한 연구의 future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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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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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상황에서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려면 스포츠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反應 상황의 심리적 특성(特性)에 관련되어 혀 많이 이해해야한다(Carron, 1975).
사회학습 접근이 스포츠 상황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다소 이득이 있기는 하지만, 사회학습 접근을 위해서 특성(特性)적 접근은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은 정당화될 수 없다.
그동안 많은 대안적 理論(이론)이 발전되어 왔다. 특성(特性)적 관점은 상황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아야 하고, 마찬가지로 사회학습 관점은 개인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행동의 일관성은 선수 자신의 일관성 있는 일반화된 성격성향이 아니라 특정한 反應 상황과의 상호작용인 것이다. 그렇지만 이 주제와 관련해서 연구결과의 해석과 연구 설계의 오류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다.
스포츠와 선수의 성격은 관련이 있다는 관점에 관련되어 가능성 있는 그럴듯한 근거가 반복해서 확인되고 있따 그 스포츠 자체의 고유하고 일관성 있는 행동에 의해서 선수의 특징이 결정된다는 주관적인 觀察(관찰) 이다. 스포츠와 성격에 관한 연구의 未來(방향)
스포츠와 성격에 관한 연구의 未來
스포츠에서 성격 연구는 현 상태에서 어디로 가야하며 또 어디로 갈 수 있을까 지난 수십 년 동안 일반 성격理論(이론)과 측定義(정이) 문제가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이 질문에 관련되어 명쾌한 대답을 할 수는 없다. 이 대안의 근간은 다음 주장에서 보듯이 특성(特性)적 접근의 효율성이 높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다양한 스포츠 상황에 따라서도 행동이 매우 일관성 있다는 것이다. 그 한 가지 대안(Carron, 1975)은 사회 학습 모형을 스포츠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Endler와 Hunt(1973)는 행동 變化…(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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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보다는 오히려 理論(이론)적 문제가 더 해결하기 어렵게 보인다. 그러나 스포츠와 성격의 상호관계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집중적으로 관심을 받아 왔다는 사실은 강조할 필요가 있따 관심이 급증한 이 기간 동안에 연추결과에 대한 해석과 연구 설계에서의 오류는 당연한 일인지 모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