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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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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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시안에 대한 각종 협의회, 공청회, 그리고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현장검토, 심의 및 수정·보완을 거쳐 97년 12월,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로 확정·고시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 기본 방향에 따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시안의 연구개발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 정改善위원회에 위탁하고 심의과정을 거쳐 97년 ‘교육과정 총론의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 改善안을 우선적으로 확정·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에서는 이 교육과정 편제를 바탕으로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지침’을 작성·제시하고, 서울대학교 등 14개 연구기관, 대학·학회에 교과별 각론 개정시안의 연구개발을 위탁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학교 현장 및 각계의 다양한 요구와 意見을 폭넓게 반영해 국민적인 합의를 도출하고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레포트/사범교육
제 7차 교육과정
설명
- 시대change(변화) 부응위한 적극적 선택
- 각계 意見 최대한 수렴 새틀 마련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인식전환을
政府(정부)수립 후 일곱번째 개정인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change(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change(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環境(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change(변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change(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다뤄 온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교육적 요청에 부응해 교육부에서는 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추진해 왔다. 지난 2년 동안 교육과정 전문가·대학교수·현장교원·학부모 등 1만4332명이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했고, 총론 및 각론개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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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改善 기초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요구조사,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등을 통해 교육과정 개定義(정의) 기본방향을 ‘the twenty-first century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