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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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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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론의 태동
◎ Anaximandros(고대 그리스)
생명체가 땅의 진흙에서 발생-> 식물과 동물을 형성 -> 인간까지 순차적으로 형성-> 인간까지 순차적으로 형성
◎ Aristotle( 고대 그리스)
자연은 간단하고 불완전한 것에서 복잡하고 완전한 것으로 배열-> 자연의 사다리로 표현 -> 간접적으로 진화의 방향 시사
◎ 성 Augustine (AD 354-430, 초기 기독교 교리 확립에 크게 공헌)
구약성서의 창조론을 비유적인 가르침으로 받아들이고 생물의 진화적 발전을 인정
◎ Lamark (1744-1829) : 진화론을 최초로 학문적으로 체계화
자연이 만들어낸 최초의 생물은 단순하고 기본적인 체형을 지님-> 생육장소나 環境의 影響(영향)을 받아 부분적으로 alteration(변화) . 이때 각 기관의 alteration(변화) 는 그 사용빈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진화함 -> 용불용설
문제점(問題點)
-라마르크 진화의 근본원인(原因)인 내적 욕구는 관념적인 것이어서 과학적 해석이 불가능
-획득형질은 유전하지 않음
◎ 생물진화론을 출현 가능케 한 19세기 초의 이론(理論)적 배경
1) 지질학자들- 지구의 歷史(역사)가 최소한 수백만 년이 넘었다는 사실을 주장
2) 과거에 멸종한 화석종의 존재를 인식
3) 분류학자, 비교해부학자, 발생학자들이 많은 다른 종들에서 유사점을 발견
4)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생물이 과거에 존재했던 생물로부터 originate 됐다는 사실을 믿게 됨
◎ 다윈의 간략한 약력
-1809년 라마르크의 용불용설이 출판되던 해 출생
-16세에 Edinburgh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기 스타트했으나, 2년후 Cambridge 대학으로 신학을 공부하기 위해 이전
-그러나 Cambridge 시절에도 신학에는 관심이 없었고, 사냥, 채집, 자연사, 식물학, 지질학 등에만 큰 관심을 보임-> 정식 수업을 싫어하는 그저 평범한 학생
-1831년(27세) Cambridge 식물학교수인 John Hinslow의 추천과 삼촌의 도움으로 신학공부를 중퇴하고 HMS Beagle호…(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