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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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5: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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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는 유아기의 아이들을 교육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우선 어머니들이 교육을 위해 해야할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따 아이들을 보호하면서도 응석받이로 키우지는 말아야 하며 모유를 먹이고 아이들을 꽉 죄는 배내옷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것을 당부한다.에밀1장요약-엠파스 , 에밀감상서평레포트 ,
2) 讀後感
처리해야할문제를 받아보곤 두 번생각할 것없이 에밀을 택하였다. 순서가 두서 없긴 하지만 여하튼 루소…(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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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1장 요약과 에밀을 읽고쓰기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에밀1장 요약과 에밀을 읽고 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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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에밀
에밀1장요약-엠파스





다. 여기서 루소의 성선설을 엿 볼 수 있는듯하다. 루소의 말대로 `교육론이라기 보다는 교육에 관한 어떤 공상가의 몽상에 가까운 이 책은 처음부터 현실화될 수 없는 여러 이야기들을 펼치고 있따 상상력이 부족한 나에게는 비현실적이고 현실과는 동떨어진 배경의 책을 읽는 일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다. 어린이는 처음부터 착한 존재이므로 그들의 욕구를 살리면서 지성적인 방면으로 이끌고, 그들 자신이 자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라고 생각하였다. 중세의 교육이 어린이의 욕구나 흥미 등을 극단적으로 억압한 데 대하여, 문예부흥을 계기로 중세의 초자연적인 권위나 특권에 입각한 교육을 극복하여 어린이에 내재하는 자연성을 신뢰하고, 그것을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임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유는 고등학교때 이미 읽다가 포기한 에밀이란 책이 내 책꽂이에 꽂혀있었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처리해야할문제를 위해 1부만 읽었지만 절대 재미있는 책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따라서 어린이의 발달 단계를 무시하고 성인과 같이 다루는 종전의 그릇된 교육을 비난하였으며, 어린이는 어린이로서 다룰 것을 강조하였다. 출산은 자연질서에 합치하는 당위이며 그렇게 얻은 아이는 유모보다는 어머니가 직접 자연 속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계속 읽으면 읽을수록 느낀 것은 루소의 아동 중심 교육론의 주장은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자연주의적 교육론이 나타난 계기인것이다.
`만물을 창조하신 신의 손에서 나올 때가 모든 것이 착하나, 인간의 손에 들 때는 모든 것이 타락한다`. 제 1장 첫 번째 줄에 서술되어 있는 말이다.